AppHacks: LiveOps의 의미와 중요성
Lion Studios의 Director of product marketing 도미니크 미노그(Dominic Minogue)가 LiveOps가 모바일 앱의 성장에서 어떤 중요성을 갖는지, 그리고 모바일 앱에 어떤 혜택을 주는지 설명합니다.
www.applovin.com
라이브옵스(LiveOps = live operations)
-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지 않으면서 게임을 변경하거나
업데이트하고 개선하는 것(모바일 게임에서)
- 콘텐츠,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운영 및 변경해
유저 참여를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 게임 내 이벤트, 기능 추가, 보상 설계 등을 포함
예시)
- 새로운 기능: 게임의 익숙한 방식을 일시적으로 변경
- 독점 콘텐츠: 새 캐릭터나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 상황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여줌
- 사회적 콘텐츠: 길드 경쟁, 배틀 등
- 라이브 이벤트: 플레이어를 게임으로 복귀시키고 재방문율을 향상시킴
- 번들: 앞에서 언급한 예를 여러 가지로 조합하는 것
라이브옵스의 중요성
- 완성된 게임을 주기적으로 ‘신선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유저 이탈이 빠르게 발생
-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콘텐츠 소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지속적인 운영 전략이 필수
- 라이브 서비스 중심 시장 구조 고착화: 라이브옵스는 기본 전제가 되고 있음
→ 이벤트 설계, 유저 타겟팅, KPI 측정 등 전방위 협업이 필수
→ 기획자가 마케터와 데이터를 공유하며 정확한 타이밍과 메시지 전략을 구성해야 함
→ 퍼포먼스 마케팅: 라이브 이벤트와 연계한 리타게팅 광고, 캠페인 스파이크 유도 전략 등
(ex. 시즌 한정 캐릭터 등장 시 유저 복귀 유도 광고)
→ 데이터 분석: 라이브옵스별 유저 반응 데이터를 A/B 테스트하여 최적화
이벤트 구조별 전환율, ARPDAU 분석 등
'마케팅 스터디 > 마케팅 스터디 &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0) | 2025.04.19 |
---|---|
ARPU, ARPPU에 따른 마케팅 전략 (게임 마케팅) (0) | 2025.04.16 |
ARPU, ARPPU, ARPDAU (0) | 2025.04.15 |
UX가 마케팅 성과 미치는 영향 (0) | 2025.04.10 |
퍼포먼스 만능주의에 대한 보완책으로 주목받는 옥외광고 (0) | 2025.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