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터디/마케팅 스터디 & 인사이트

라이브옵스(LiveOps)

항해하는 다이버 2025. 4. 15. 00:19
 

AppHacks: LiveOps의 의미와 중요성

Lion Studios의 Director of product marketing 도미니크 미노그(Dominic Minogue)가 LiveOps가 모바일 앱의 성장에서 어떤 중요성을 갖는지, 그리고 모바일 앱에 어떤 혜택을 주는지 설명합니다.

www.applovin.com

 

 

라이브옵스(LiveOps = live operations)

-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지 않으면서 게임을 변경하거나

   업데이트하고 개선하는 것(모바일 게임에서)

- 콘텐츠,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운영 및 변경해

   유저 참여를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 게임 내 이벤트, 기능 추가, 보상 설계 등을 포함

 

예시)

- 새로운 기능: 게임의 익숙한 방식을 일시적으로 변경

- 독점 콘텐츠: 새 캐릭터나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 상황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여줌

- 사회적 콘텐츠: 길드 경쟁, 배틀 등

- 라이브 이벤트: 플레이어를 게임으로 복귀시키고 재방문율을 향상시킴

- 번들: 앞에서 언급한 예를 여러 가지로 조합하는 것

 

라이브옵스의 중요성

- 완성된 게임을 주기적으로 ‘신선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유저 이탈이 빠르게 발생

-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콘텐츠 소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지속적인 운영 전략이 필수

- 라이브 서비스 중심 시장 구조 고착화: 라이브옵스는 기본 전제가 되고 있음


→ 이벤트 설계, 유저 타겟팅, KPI 측정 등 전방위 협업이 필수

→ 기획자가 마케터와 데이터를 공유하며 정확한 타이밍과 메시지 전략을 구성해야 함

→ 퍼포먼스 마케팅: 라이브 이벤트와 연계한 리타게팅 광고, 캠페인 스파이크 유도 전략 등

                             (ex. 시즌 한정 캐릭터 등장 시 유저 복귀 유도 광고)

→ 데이터 분석: 라이브옵스별 유저 반응 데이터를 A/B 테스트하여 최적화

                        이벤트 구조별 전환율, ARPDAU 분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