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맨부터 AI까지: 게임 AI 진화의 숨겨진 역사"
스퀘어 에닉스의 미야케 유이치로 선임 AI 연구원이 GDC에서 '게임 AI의 역사' 강연을 18일(현지 시각)에 진행했다. 1980~90년대 게임 AI의 숨겨진 역사를 공개하며 초기 혁신이 현대 게임 AI 기술의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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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팩맨, 슈퍼 마리오, 드래곤 퀘스트, 크리처스, 아스트로노카 등
고전 게임에 숨어 있던 기술은 현대 AI 기술의 원형
- 규칙 기반 → 메타-AI →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 → 유틸리티 기반 AI
→ 신경망 → 유전자 알고리즘 등으로 발전
- 게임 기술 아카이브화 및 공공 공유의 필요성 제기
: 팩맨의 규칙 기반 시스템부터 아스트로노카의 신경망까지의 진화를 이해하면
미래 게임 AI의 미개척 잠재력이 드러난다
[시사점]
게임 AI는 단순히 기술을 넘어서 몰입을 설계하는 장치
- 팩맨의 유령들이 각기 다른 행동을 하는 것
: 단순한 알고리즘이 아닌 플레이어의 긴장감과 리듬을 디자인한 것
- 현대 게임에서도 여전히 유저 몰입을 조절하는 AI, 즉 정서적 인터랙션 설계가 핵심
✅ 마케팅 관점: AI, 사용자 경험(UX)을 맞춤화하는 기술적 기반이 될 수 있음
ex) AI가 재미와 감정을 조절하는 시대,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설계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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