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터디/게임 스터디

게임 장르 구분 - 유저에게 어떤 행동을 요구?

항해하는 다이버 2025. 3. 12. 19:34

 

게임은 유저의 상호작용 기반 콘텐츠

--> 장르 구분: 유저에게 요구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파악(보편적 기준)

 

전통적인 게임의 장르는

'RPG, 어드벤처, 퍼즐, 시뮬레이션' 이 있음

 

어떤 행동 요구?

-액션: 신속한 의사 결정을 통한 캐릭터 행동 실시간 조작

        (ex. 슈퍼 마리오, 철권 등)

- RPG: 게임 등장인물이 되어 이야기 진행(전투 중심)

        (ex. 리니지 시리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 어드벤처: 이야기를 만들어가거나, 따라가는 행동(문제 해결 중심)

              (ex. 역전 재판 시리즈, 원숭이 섬의 비밀 등)

- 퍼즐: 정해진 규칙, 논리적 사고, 문제 해결

        (ex. 테트리스, 지뢰찾기 등)

- 시뮬레이션: 다양한 일 재현 및 체험을 통해 문제 해결(사실성, 선택 과정 중요)

                  (ex. 문명 시리즈, 스타크래프트, 심시티 등)


But!

(요구하는 행동 외에도)

소재, 진행 방식, 게임의 볼륨 등 다양한 기준으로 장르 구분 가능

ex. 공포, 플랫폼, 캐주얼, 아케이드 등

 

'장르'는 시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한다는 점

(특히 게임은 기술의 발전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는 콘텐츠)

 

신규 장르 탄생하거나, 장르 정의의 변화가 생기거나, 기존 장르 혼합되는 등

어떤 게임을 한 장르로 일대일 정의가 가능한 것이 아님

--> 시대에 따른 장르 변화의 흐름에 맞춰, 유연적인 사고가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