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트렌드 및 이슈/콘텐츠 산업 이슈

중국 콘텐츠 산업 현황

항해하는 다이버 2025. 3. 8. 23:06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2>의 글로벌 흥행

- 역대 글로벌 흥행 수익 8위, 애니메이션 1위 기록

- 중국 영화 최초 관객 수 2억 명 돌파

-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개봉 시작으로 한국, 일본 개봉 앞둠(글로벌 시장 점유율 커질 전망)

- 지난 14일 미국 개봉 이후 5일 만에 관람 수익 1000만달러 기록, 개봉 첫주 박스오피스 4위 기록

 

 

중국 콘텐츠 트렌드: AI와 숏폼

1) 스카이릴스(SkyReels) 발표

- AI와 숏폼을 결합한 형태, 세계 최초의 AI 숏폼 드라마 플랫폼 

- '너의 상상이 드라마로!’라는 슬로건

   : 사용자가 간단한 아이디어나 스토리 입력

      AI를 통해 스크립트 생성 + 고품질 비디오 콘텐츠 제작

- 단편 드라마 콘텐츠 생태계 성장, 콘텐츠 창작 및 소비 촉진

 

2) 중국발 숏폼 드라마의 글로벌 인기

- 드라마 한 편당 1~2분, 짧은 분량+빠른 전개 -> 높은 몰입감

- 짧은 시간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

- 숏폼 드라마 글로벌 시장 규모 13조 추산(카카오벤처스, 24년 9월)

- 주요 외국계 숏폼 드라마 플랫폼 국내 이용자수 6개월(24년 8월 기준)만에 5배 이상 증가

- 낮은 제작 비용을 앞세운 중국의 물량공세 + 롱폼에 비해 간단한 촬영 및 캐스팅 -> 빠르게 세계 시장 점유 중

 

중국 콘텐츠 산업에 대한 우려

- 높은 내수 의존도(수익 대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하는 점)

- 강력한 콘텐츠 규제

 

 

 

[🌽콘.스.프] 역대 애니메이션 흥행 1위는 중국 <너자2>

#234 | 2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maily.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