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 트렌드 및 동향/2024

[2024년 요약] 콘솔 게임 시장 (국내, 글로벌)

항해하는 다이버 2024. 12. 24. 10:50

UMPC 열풍

 

게임동아가 선정한 2024년 콘솔 게임 10대 뉴스

2024년 다사다난이라는 말이 그 어느 때보다 잘 어울렸던 한 해가 아닌가 싶다. 연초부터 글로벌 기업들의 해고와 구조조정 소식이 연이어 들려왔으며, 지난해 예고한 법적인 확률 공

game.donga.com

 

[요약]

 

국내 게임사들의 콘솔 시장 진출과 성과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 넥슨 ‘퍼스트 디센던트’, 펄어비스 ‘붉은사막’ 등

다수 국내 게임사가 글로벌 콘솔 시장에서 존재감을 보였다

 

루트슈터·격투게임·콘솔 등 장르·플랫폼 다양화

루트슈터와 3D 격투 장르의 부활, 휴대용 게임기 경쟁 심화,

아시아권 콘솔 수요 증가는 시장 포지셔닝에 변화를 예고

 

PC주의(Political Correctness) 피로감·AAA 게임 실패

'콘코드’, ‘드래곤에이지4’ 등 PC주의 이슈로 혹평,

플레이어 니즈와 메시지의 충돌 지점이 문제로 떠오름

 

옥외광고·미디어 전략 재조명 가능성

‘검은 신화 오공’ 등 성공 사례를 보면,

국가별 감성·취향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이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


[시사점]

 

콘솔 시장 확대

- 아시아 중심으로도 콘솔 수요 증가

- 마케팅 관점: 지역 맞춤 인지 캠페인 필요

 

PC주의 반감

- ‘스텔라 블레이드’ vs ‘콘코드’ 대조

- 마케팅 관점: 캐릭터·세계관 정체성 설계 중요

 

루트슈터·격투 리바이벌

- 장르 부활 + 팬덤 형성 기회

- 마케팅 관점: 구작 팬 타겟 리마케팅, 인플루언서 캠페인

 

UMPC 열풍(휴대용 고성능 게임기 시장의 성장 트렌드)

- 플랫폼 중심이 아닌 '플레이 경험' 강조

- 마케팅 관점: 휴대성, 플랫폼 간 연결성 고려,

                      플랫폼 특화 인플루언서, 바이럴 포인트 등

 

논쟁 유발 게임

- 비난도 관심이다, 화제성의 자산화

- 마케팅 관점: 위기 대응 PR 전략 + 의도된 파열 마케팅 가능성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