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대놓고 광고하고, 조회수도 대박 나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1. 광고를 충분히 녹일 수 있는 포맷
- <숏박스> 홈쇼핑 편: '홈쇼핑'이라는 소재는 대놓고 상품의 브랜드명, 특징 등을 말할 수 있는 포맷
- 다른 포맷 예시
1) ootb STUDIO 웹예능 <상팔자>: '기업의 VIP 서비스를 체험한다'는 포맷
2) <워크맨>, <워크돌>: 일하는 컨셉
3) <네고왕>: 기업의 상품 가격을 네고하는 컨셉
4) 롯데 <승진자> : 롯데의 주요 계열사에서 실제 근무하는 컨셉, 롯데 계열사별 주요 사업, 상품 등을 깊이 있게 다룰 수 있음
2. 채널 본연의 재미 + 상품의 특징 자연스럽게 녹여내기
- 숏박스 홈쇼핑 편: 서로의 관계에 맞는 대화를 주고받으며 생기는 농담 + 공감대 높은 디테일한 표현
- 다른 예시
1) <싱글벙글> '길복순'편
- 채널의 특징과 영화 내용의 콜라보
- 새로운 형태의 변형된 예고편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는 기획
3. 컨셉 프레임을 살리기 위한 가장 적합한 출연자 선택
- 숏박스 홈쇼핑 편: 실제 전문적인 쇼호스트의 프로페셔널한 모습, 시청자 입장에서 설득력 높음
- 다른 예시
1) <청소광 브라이언>
- 세탁기, 세제, 청소용품 등 다양한 청소 관련 상품과 협업
- 청소광의 캐릭터, 청소 관련 용품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브라이언의 출연
마케팅 전략에 적용? (숏박스 전략 분석)
1. 상품/서비스의 마케팅 포인트 정리 (USP)
- '질레트 랩스 딥 클렌징 바' 상품명 홍보
- 확실한 밀착으로 효율적인 면도 보장, 각질 제거, 고급스러운 디자인 등 장점 강조
2. 마케팅 목적 정의
- 화제성 높고, 상품을 잘 녹일 수 있는 채널/포맷과 연계해 신상품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 상품의 브랜드명 및 강점을 모두 언급할 수 있는 채널/포맷과 협업
3. 마케팅 목적과 연계된 크리에이터 채널/포맷 찾기
<숏박스>
- 출연자들의 코믹스러운 티키타카 상황 속에 제품의 특징 자연스럽게 녹이기
- 영향력 높은 채널과 협업해 인지도 확산
4. 영상 기획 포인트 한 줄로 압축하기
- 홈쇼핑에서 면도기를 방송하는 상황(브랜드, 강점 노출) + 방송을 준비하는 쇼호스트와 PD의 티키타카(재미 포인트)
5. 같은 소재를 다른 채널/포맷과 협업한다면?
- <과나> 등 브랜드송 형태의 협업이 가능한 채널/스튜디오와 협업해, <질레트> 코믹 브랜드송 제작 및 확산
참고)
대놓고 광고하는데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 만들기
안녕하세요, 콘텐츠 마케터 선우의성입니다.콘텐츠 마케터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데요. 브랜딩과 마케팅 콘텐츠를 기획했던 경험을 떠올려보면, `기획`은 예산을 ...
www.i-boss.co.kr
'마케팅 스터디 > 마케팅 사례 & 레퍼런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KCC 창호 광고 - 패러디 광고, 광고 속의 광고 컨셉 (0) | 2025.01.24 |
---|---|
돌고래유괴단 2025 공개처형 AI 사용 가이드(채용 컨텐츠) (0) | 2025.01.21 |
스팀 인기 인디 게임 마케팅 비법 - 알고리즘의 가호 (0) | 2025.01.14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2> 글로벌 프로모션 (해외/국내 사례 모음) (0) | 2024.12.30 |
[콜라보] 콜 오브 듀티 X 오징어게임2 (0) | 2024.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