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터디/게임 분석

[분석] 마비노기 모바일 - 데브캣, 넥슨

항해하는 다이버 2025. 5. 21. 17:16

 

 

마비노기 모바일

장르: MMORPG
제작/ 배급: 데브캣, 넥슨
출시일: 2025년 3월 27일
플랫폼: Android, iOS, Windows

 

[목차]

 

01 플레이 소감

02 컨텐츠 요약

03 마케팅 분석


플레이 및 분석

 

1. 플레이 소감

MMORPG의 과한 경쟁 요소 없음, 스토리와 개인 성장 비중이 큼

스펙업 위한 반복 플레이와 성장 재화 획득하는 피로함이 적음


컨텐츠 요약

 

1. 컨텐츠 요약

- 메인 스토리 및 전투 외에도, 어비스 던전 등 파티플레이 협동 전투 컨텐츠

- 전투 시 우연한 만남 기능으로 협동 플레이 가능

- 생활, 요리, 아르바이트, 악기연주, 패션, 커뮤니티 등 다양한 비경쟁 서브 컨텐츠

 


BM

1. 전체 BM 구성

이미지

 

2. BM 순환도

이미지

 

3. BM 분석 - 가성비 BM

이미지


마케팅 전략

1. 게임 USP 도출 및 마케팅 USP 전환

2. 마케팅 스텝별 전략


마케팅 액션

1. 사례 요약

- 강조 키워드: 낭만/ 여유/ 모험/ 만남/ 판타지

- 키 메시지: 낭만과 모험의 세상

- 키 비주얼: 서정적인 분위기/ 마비노기 IP 세계관(판타지)/ 캐릭터 & 게임성/ 개발진 비하인드 등

 

2. 마케팅 사례 리서치

1) 사전 마케팅

 

2) 런칭 마케팅


인사이트

1. 마케팅 전략 요약

‘마비노기 IP를 계승 및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낭만 판타지’

라는 메시지를 내세운 감성적 크리에이티브 위주의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