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궁수의 전설 2 - 하비, 고릴라스튜디오
궁수의 전설 2
장르: 로그라이크 슈팅, 액션
제작/ 배급: 하비, 고릴라스튜디오
출시일: 2024.11.20(국내)
게임 설명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살아남아 클리어하고 히어로를 육성하는 것이 주 목표
플레이마다 레벨을 올리며 새롭게 어빌리티 조합하여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게임
[목차]
게임 리뷰
- 컨텐츠 구성/ 핵심 컨텐츠
- 플레이 소감
- BM 분석
마케팅 분석
- 크리에이티브
- 마케팅 전략
컨텐츠 구성
1. 메인컨텐츠
- 전투(챕터 플레이)
- 사냥(자동 전투)
2. 서브컨텐츠
1) 육성
- 캐릭터 성급
- 장비 수집
- 룬/ 컬렉션
2) 재화 수집
- 골드 동굴
- 천상 타워
- 봉인의 전투
3. 이벤트(미션)
- 출석/ 일일 / 주간/ 업적 퀘스트
- 시즌 이벤트
4. 중장기 이탈 방지
- 길드
- 채팅
- 경기장(랭킹전, PvP)
핵심 컨텐츠
1. 전투(챕터 플레이)
1) 스테이지 진행
- 플레이 시작: 에너지 5개 소모
- 스테이지: 60챕터, 1챕터 당 50웨이브
- 종류: 일반 모드, 서바이벌 모드(시간 제한형)
2) 기본 플레이 방식
- 하단 조이스틱: 캐릭터 이동 조작
- 전투: 10웨이브 마다 보스 출현
- 스킬 종류: 일반-레어-에픽-전설
- 운에 따른 스킬 종류와 조합이 스테이지 클리어 영향 줌
3) 전투 내 컨텐츠
- 랜덤 컨텐츠: 룰렛, 발키리, 천사, 악마
- 천사: 공격력, 회복력 중 선택
- 발키리: 스킬 2가지 중 선택
- 악마: 스킬과 HP 맞교환
- 룰렛: 골드, 스크롤 등 재화 획득
2. 육성
1) 캐릭터 성급
- 캐릭터 자체 레벨 업
- 레벨4까지, 8성 도달시 레벨 업 가능
- 캐릭터 조각 50개 소모 당 1성급 돌파 가능
2) 장비 장착 및 업그레이드
- 기본 속성 강화(공격력, HP)
- 종류: 무기, 펜던트, 반지, 아머, 투구, 신발
- 등급: 일반-고급-레어-에픽-전설
- 방법: 스크롤 & 골드 소모로 업그레이드, 대장간에서 합성 가능
3) 재능 카드, 룬, 성물
- 특수 속성, 스킬 속성 강화
- 특수 속성: 대미지 경감, 이동 속도, 회피, 크리티컬데미지, 골드 획득량 등
- 스킬 속성: 요정 데미지, 번개 데미지 등 전투 스킬
- 재능 카드: 기본 속성+특수 속성 강화, 골드로 뽑기 가능
- 룬: 기본 속성+스킬 속성 강화, 룬유적샵과 보석 통해 채굴 가능
- 성물: 기본 속성+특수 속성 강화, 기도코인과 보석으로 뽑기 가능
플레이 소감
단순한 컨텐츠 & 쉽지 않은 난이도의 균형
컨텐츠와 플레이 방식 단순함 -> 입문 장벽 낮음
- 쉬운조작: 캐릭터 이동만 조작하면 돼서, 플레이 하기 부담 적음
- 단순한 컨텐츠: 스테이지 호흡이 길지만, 컨텐츠가 적고 단순함
전략적 요소와 쉽지 않은 난이도 -> 전작 게이머 공략
- 다양한 공략: 어빌리티 조합의 다양성으로 스테이지마다 다양하게 공략 가능
- 쉽지 않은 난이도: 난이도 조절에 신경 많이 쓴 것 같음, 전작 게이머를 고려한 난이도 조절
BM 분석
- 전체적으로 과금 안 하려는 유저 분위기
- 경쟁이 아닌 클리오 목적이라면 천천히 즐기며 해도 된다는 주의
- 재화 종류 많은 편 아님, 과금 유도 적은 편
- 다만 어려운 난이도 클리어를 위해 과금할 시 효과 좋음
가성비 옵션
- 사냥 용사 카드 6,600원: 월정액, 자동 사냥 기능 시간 단축, 일정 시간 자동 보상
- 영구 광고 제거 14,000원: 광고 제거+매일 보석 획득, 영구적 적용
마케팅 분석
1. 크리에이티브
1) T&M
- 키 비주얼: 귀여움 & 3D 캐릭터
- 키 메시지: 전설이 돌아왔다!(더 재밌고, 귀엽고,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왔다)
2) 광고 예시
- 브랜드, IP 어필: 전작의 흥행 성과 어필 및 후속작 기대감 조성
- 전작과의 비교, 업그레이드 된 점 강조
: 100개의 스킬 추가, 더욱 다양한 어빌리티 조합, 그래픽&이펙트와 UI 개선, 서바이벌 모드 추가
- 게임성 어필: 인게임 화면, 컨텐츠 중 무기 관련 소개
- 이슈잉: 양궁선수 김우진 광고 출연
- 무과금 및 이벤트 보상 등 어필
- Fake AD: HABBY에서 출시한 다른 게임이나 다른 인기 캐주얼 게임 연상시키는 연출
2. 마케팅 전략
브랜딩 + 게임성 어필 + 이슈잉 + Fake AD
1) 타겟팅: 기존 하비 게이머+신규 캐주얼 게이머
- 하비에서 출시한 게임인 점 어필: 기존 유저 공략
- 어렵지 않은 게임 방식 어필: 신규 유저 공략
2) 매체
-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 다수가 사용하는 플랫폼에 노출
- 광고 종류와 개수 다양하고 많음
3) 크리에이티브
- 게임성 어필 및 브랜딩: 큰 성과를 거둔 전작의 후속작으로서,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왔다는 메시지 전달
- 이슈잉: 양궁이라는 게임 컨셉 바탕으로, 최근 올림픽에서 활약한 국내 양궁 선수 김우진을 홍보 모델로 채택
+매출 데이터 관련 기사 추가 (25.01.15)
센서타워, "궁수의 전설2 매출 비중, 한국이 제일 높았다"
모바일 시장 조사 업체인 센서타워가 블로그를 통해 Habby의 모바일 게임 '궁수의 전설2'의 매출 실적 관련 데이터를 공개했다. 궁수의 전설2는 '궁수의 전설'의 공식 후속작으로 지난 2024년 11월 20
www.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