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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거 중심 사고 - 마케터로서 어떻게 생각하고 접근해야 하는지

항해하는 다이버 2025. 3. 27. 18:28

 

 

상위 5% 마케터들의 생각법

마케팅 PT #25. 트리거 중심 사고 |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마케팅 스킬에 매몰되면 늘 그저 그런 마케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진부해질 수 있다'와 동의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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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따라 하는 마케팅은 한계가 있다

공식이나 남들도 다 하는 방식 같은 정보에 의존X

상황에 맞는 전략을 기획하는 사고력이 중요

 

트리거 중심 사고

- 마케팅의 본질: 사람의 행동과 감정을 움직이는 것

- 현상에만 매달리지 않고, 인간의 감정과 인지 기준에서 풀어야 함

   전환율이 낮다 X → 왜 고객은 지금 반응하지 않는가? (사고 훈련의 기준점)

 

 

문제 해결의 출발점: 사고 흐름을 구조화하는 것

PLAYBOOK 프레임

  1. 문제 정의
  2. 트리거 기반 아이디어 도출
  3. 실행 우선순위 판단

마케팅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생각해볼 질문

 

Q1. 마케팅 리서치할 때 ‘트리거’ 중심 사고를 해본 적이 있는지?

행동 유도 요인을 고민했는지?

 

ex) SNS 광고를 집행하겠다 X

       →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어지는 이유는 뭘까?

       →  왜 이 정보를 보자마자 클릭하게 될까?

 

 Q2. 최근 접한 마케팅 사례 중, 감정 또는 행동 유발 트리거가 뚜렷했던 것?

→ 어떤 브랜드의 콘텐츠가 감동적이거나, 신뢰가 가거나,

    재미있어서 기억에 남았던 이유는 무엇?

→ 이런 감정 반응이 어떻게 기획된 것인지 거꾸로 분석해 보는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