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터디/마케팅 스터디 & 인사이트
트리거 중심 사고 - 마케터로서 어떻게 생각하고 접근해야 하는지
항해하는 다이버
2025. 3. 27. 18:28
상위 5% 마케터들의 생각법
마케팅 PT #25. 트리거 중심 사고 |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마케팅 스킬에 매몰되면 늘 그저 그런 마케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진부해질 수 있다'와 동의어입니다
brunch.co.kr
쉽게 따라 하는 마케팅은 한계가 있다
공식이나 남들도 다 하는 방식 같은 정보에 의존X
→ 상황에 맞는 전략을 기획하는 사고력이 중요
트리거 중심 사고
- 마케팅의 본질: 사람의 행동과 감정을 움직이는 것
- 현상에만 매달리지 않고, 인간의 감정과 인지 기준에서 풀어야 함
전환율이 낮다 X → 왜 고객은 지금 반응하지 않는가? (사고 훈련의 기준점)
문제 해결의 출발점: 사고 흐름을 구조화하는 것
PLAYBOOK 프레임
- 문제 정의
- 트리거 기반 아이디어 도출
- 실행 우선순위 판단
마케팅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생각해볼 질문
Q1. 마케팅 리서치할 때 ‘트리거’ 중심 사고를 해본 적이 있는지?
→ 행동 유도 요인을 고민했는지?
ex) SNS 광고를 집행하겠다 X
→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어지는 이유는 뭘까?
→ 왜 이 정보를 보자마자 클릭하게 될까?
Q2. 최근 접한 마케팅 사례 중, 감정 또는 행동 유발 트리거가 뚜렷했던 것?
→ 어떤 브랜드의 콘텐츠가 감동적이거나, 신뢰가 가거나,
재미있어서 기억에 남았던 이유는 무엇?
→ 이런 감정 반응이 어떻게 기획된 것인지 거꾸로 분석해 보는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