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트렌드 - 합리적 프리미엄, 편리미엄, 웰니스
합리적 프리미엄
: 가성비보다 '가심비'를 따진다
- 단순히 저렴한 것보다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감'이 높은 제품을 선호
- 명품이 아니더라도, 디자인, 브랜드 스토리, 품질 등에서 '프리미엄 느낌'이 나면 선택
- 예: 가격은 살짝 높아도 포장이나 브랜드 감성이 있는 디저트, 홈카페 제품 등
편리미엄 (편리함 + 프리미엄)
: 시간을 아껴주는 게 최고의 서비스
- 바쁜 현대인들이, 돈을 써서라도 편리함을 얻고자 하는 소비 경향
- 가격이 좀 비싸도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기
- 예: 밀키트, 자동청소기, 정기배송, 간편 결제 서비스 등
웰니스 (Wellness)
: 몸과 마음, 일상 전체의 건강을 챙긴다
- 단순한 건강(Health)을 넘어서, 정신적, 감정적, 환경적 균형까지 추구하는 소비
- 식품, 운동, 명상 앱, 친환경 제품, 스킨케어, 힐링 공간 소비 등
- 예: 무설탕 간식, 요가 클래스, 비건 뷰티 브랜드, ESG 친환경 브랜드 제품
사례)
29화 가나 초콜릿은 왜 디저트 브랜드가 되었나?
"가나" 는 잘 알려진 초콜릿 브랜드입니다. 50년을 바라보는 제품이죠. 이런 가나가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프리미엄 전략을 소개해드렸었는데, 이번에는 디저트 브랜드를
brunch.co.kr
28화 냉동 수입 과일 매출은 왜 오르고 있는 걸까?
과일 챙겨드시는 분들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각자 이유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과일은 여러모로 우리에게 도움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죠. 이런 생각 탓일까요? 냉동 수입 과일도 상승세라고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