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I9: 인페르노 나인 - 레니우 게임즈
I9: 인페르노 나인
장르: MMORPG
제작/ 배급: 레니우 게임즈
출시일: 2025년 1월 16일
플랫폼: Android, iOS
[목차]
01 플레이 및 분석
02 컨텐츠
03 BM
04 마케팅
05 커뮤니티
06 인사이트
플레이 및 분석
1. 플레이 소감
전투력에만 집중하면 되는 직관적인 성장 방식 -> 플레이 부담감 적음
자연스러운 플레이 진행(편의성) -> 몰입도 높은 편
2. 장점 분석
➀ 자동 전투와 진행, 낮은 부담감과 피로도
-> 리니지라이크 게임 선호하지만, 가볍게 즐기고 싶은 유저의 니즈 충족
-> 직관적인 성장 방식과, 자동 진행으로 컨텐츠 피로도 낮음
②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 직업별 다른 능력치
-> 디테일한 얼굴 커스터마이징, 다른 중국 양산형 게임과의 차별점
-> 야만 용사, 마법사, 궁수, 기사, 점성술사 등 직업에 따라 다른 스킬
③ PvP와 PvE 컨텐츠의 균형
-> 랭커 노리는 유저와, 단순하게 즐기고 싶은 유저 모두 플레이 할 수 있는 컨텐츠
-> 개인과는 협동하고, 세력과는 경쟁하는 공성전 같은 PvP는 모두에게 플레이 동기 부여 됨
컨텐츠
1. 컨텐츠 요약
2. 전체 컨텐츠 구성
3. 컨텐츠 순환도
4. 엔드 컨텐츠
BM
1. 전체 BM 구성
2. BM 순환도
3. BM 분석 - 가성비 BM
마케팅 전략
1. 게임 USP 도출 및 마케팅 USP 전환
2. 마케팅 스텝별 전략
마케팅 액션
1. 사전 마케팅
사전 예약 이벤트/ SNS 공유 이벤트/ 커뮤니티 가입 이벤트
공식 PV(트레일러)/ Fake AD/ 바이럴(유튜브)/ 사전 예약 이벤트 SNS 공유 이벤트/ 커뮤니티 가입 이벤트
공 식 PV(트레일러)/ Fake AD/ 바이럴(유튜브)
2. 런칭 마케팅
메타 광고/ Fake AD/ 바이럴(틱톡)/ 배너 광고/ 제휴 마케팅/ 커피차 프로모션
*마케팅 사례 이미지 및 요약 포함한 분석 문서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0quHuqp4Ufxli7aQXWPydIEKDlzSqMW_/view?usp=drive_link
커뮤니티
1. 공식 커뮤니티
➀ 네이버 라운지 : 가장 활성화, 공지, 유저 소통
➁ 공식 카카오 오픈채팅방 : 1,000명 이하/ 즉각적인 소통 및 추가 이벤트 보상
➂ 유튜브 : 지속적인 업로드 X (공식 PV 1개)
2. 커뮤니티 관리
활성화 및 관리 잘되어 있음 -> 운영진의 빠른 피드백, 유저끼리 활발한 소통
인사이트
1. 마케팅 전략
Fake AD + 캐릭터 + 게임성 + 이슈잉 + 퍼포먼스
2. 마케팅 분석
1) 잘한 점
Fake AD 논란이 커져, 오히려 이슈잉 성공
-> 논란으로 인한 언론 노출+궁금증 유발 전략으로 초반 마케팅 성공
-> 높은 다운로드 성과+기본기 갖춰진 게임, MMORPG 선호 유저 공략 성공으로 높은 매출 성과
2) 아쉬운 점 & 개선 제안
캐릭터 어필 방향성 아쉬움
➊ 타 게임 캐릭터, 아이돌 무단 도용
❷ 게임 내 없는 캐릭터를 있는 것처럼 연출
지나친 Fake AD + 낮은 퀄리티
➊ 실제 인게임 플레이 화면 찾아볼 수 없음
❷ 논란에도, 허위광고 반박하는 또 다른 허위광고
❸ 어눌한 나레이션, 자막의 잦은 오타, AI 더빙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강조하는 방향
-> 디테일하고 자유도가 꽤 높은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중국 양산형 게임 사이에서 차별점이자 어필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