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 트렌드 및 동향/2025

게임업계의 OSMU 강화 - IP 확장과 경쟁력 확보

항해하는 다이버 2025. 2. 19. 20:47

 

OSMU(One Source Multi Use)

-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

- 게임업계의 OSMU 전략: 하나의 IP를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

- 추가 수익원 창출 및 브랜드 가치 상승 효과

 

글로벌 시장에서 게임 IP의 영향력 커지고 있음

- IP 확장 + 글로벌 시장에 맞춘 공략 -> 글로벌 경쟁력

- IP의 지속성과 영향력 더욱 상승시키는 효과

 

컨텐츠 간 상호작용 적극적으로 활용

: 애니메이션, 웹툰 등 컨텐츠 간의 상호작용은 시너지 효과

-> 각각의 매체가 독자적인 가치 강화 가능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 동명의 인기 웹툰 원작으로 제작

- 출시 후 24시간 만에 500만 명의 활성이용자 기록, 매출 140억 원을 돌파

- 웹소설에서 시작해서 웹툰, 애니메이션, 그리고 게임으로 이어진 IP확장의 성공 사례

 

 

 

그 외에도 게임 OST 오케스트라 공연, 테마파크 등 체험형 컨테츠, 스핀오프 브랜드 런칭,

애니메이션 제작 등 IP를 확장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하는 게임 업계 사례가 다양하다

 

 

[FETV] 게임업계는 왜 OSMU 강화에 나섰나

[FETV=신동현 기자] 게임업계에서 IP(지식재산권) 기반의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이하 OSMU)' 전략이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나의 IP를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해 추가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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